자전거 안전교실

자전거 여행을 하거나, 라이딩을 할 때 주의할 유익한 정보

오후愛 0 2,275 2015.02.11 14:22

 

춘천에서 자전거를 대여하거나 라이딩을 즐기는 동호인분들이 많이 늘고 있습니다.

 

보다 안전하고 즐거운 라이딩을 위한 몇가지 Tip입니다.

(물론 많은 분들이 알고 계시겠지만...)

 

자전거를 타거나, 자전거 여행을 하면서 직접 격은 넘어지기 쉬운 경우입니다.

조심해서 다치지 않게 즐겁게 자전거를 타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춘천에서 자전거를 탈 수 있는 것이 저에게는 큰 행복입니다.)

 

987913352_cBm2RJEI_88005a8aecc95f56ba9ff90e6e930e33cc8654de.jpg 

 

1. 아스팔트 위에 모래가 깔려 있을 경우입니다.

 - 똑바로 나아갈때는 괜찮지만, 브레이크를 잡거나, 모레가 있는 곳에서 방향을 전환하려고 하면 지면과 타이어 사이에 모래가 미끄러지면서 정말 쉽게 넘어집니다.

 

2. 겨울철에는 자전거 타기가 정말 힘듭니다.

 - 겨울은 바람도 세고, 날씨도 춥기 때문에 자전거를 즐기는 사람들이 많지는 않지만, 저같은 경우는 대부분 자전거와 함께 하기 때문에 겨울철에도 자전거를 탈 수 밖에 없습니다. 눈이 왔을 때 아무도 지나가지 않은 눈길을 달릴 때는 기분이 상당히 즐겁워요. 그리고 쉽게 넘어지지 않습니다.(생각보다 안전하게 라이딩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2번 사진처럼 자동차가 지나간 후 얼어 있는 길은 가지 않는것이 제일 좋습니다.(개인적으로 빙판보다 위험한것 같습니다.)

 

3. 횡단보드 같은 곳에 자동차들의 출입을 막기 위해 설치해 놓은 안전봉입니다.

 -  야간에 라이딩을 하거나, 부주위하게 달리다 보면 안전봉이 잘 안보여요. 살짝만 닫아도 중심을 잃고 넘어지기 일수입니다.

 (야간에는 라이트를 준비하시고, 자전거를 탈 때는 항상 앞을 주시하고 타야 안전하게 라이딩을 즐길 수 있습니다.)

 

4. 횡단보드나 자전거 도로에 도로와 경계선에 낮은 턱들, 조심해야 합니다.

 - 춘천에서 자전거를 타다 보면 사진과 같은 곳이 많습니다.(특히 오르기 쉽게 혹은 펑크가 나지 않도록 비슷듬히 각을 없앤 곳도 있는데... 더 위험합니다.-비슴듬히 화살표방향으로 비스듬이 올라갈때) 화살표 방향과 같이 비스듬히 올라가게 되면... 꽈당 !!! 이런 경우 크게 다치는 경우도 많습니다. 낮은 턱을 비스듬이 오르면 바퀴가 미끄러져 중심을 쉽게 잃기 때문에 매우 위험함니다. 위 사진과 같이 낮은 경사의 턱을 오를 때는 직각으로 오르는 것이 안전합니다.

 

 

다음은 타이어의 적 펑크의 주요 원인들입니다.

 

자전거여행을 하다가 펑크가 나면 정말 앞이 깜깜합니다. 한번쯤 경험이 있을거라 생각합니다. 저 같은 경우는 패치를 가지고 다니기 때문에 별 걱정은 없지만, 그래도 당혹스러움은 어쩔 수 없습니다.

 

987913352_g2iEFthz_33fe585d30896beb6e8144e7a3cc963e99b4d7b7.jpg 

 

1. 아스팔트나 자전거 도로위에 손톱만한 작은 돌들이 있습니다. 그런 돌 들은 피해서 라이딩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특히 타이어 공기가 적을 때 펑크가 날 확률이 높습니다.(적어도 2~3년 정도 간격으로 타이어를 교체해주면 좋습니다.)

 

2. 인도 위로 올라갈 때 턱이 있는데 이 턱을 멋지게 앞바퀴를 들고 올라 갈 때인데...

앞바퀴야 안전하게 올라가지만, 뒤바퀴는 무슨 죄입니까? 뒤바퀴가 날카로운 모서리에 찍혀 펑크가 나기 쉽습니다.

 

3. 보드블럭에 움푹 페인 곳들이 종종 있는데 펑크도 쉽게 나지만, 안전에도 문제가 많죠. 항상 전방 주시...

 

4. 기타 경우로 못 등에 의해 펑크가 나는 경우인데, 이런 경우는 생각보다 많지 않습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노후된 타이어의 문제가 많죠. 타이어를 보시고 좀 됐다 싶은 새걸로... 갈아 주시는게 정신건강에 좋습니다.

 

마지막으로 정리 하자면 타이어 공기압을 적당히(좀금 많은게 좋으듯해요-힘도 덜 들고....) 유지하고 적어도 2~3년 주기로 새 타이어로 교체해 주시면 펑크로 인한 어려움은 거의 없다고 생각합니다.

 

 

 

 

 

 

내가 가는 곳이 길이다. 오후였습니다.

 

Comments

Category

어린이를 위한 자전거를 안전하게 이용하는 방법

중학생 고등학생을 위한 자전거를 안전하게 이용하는 방법

성인을 위한 자전거를 안전하게 이용하는 방법

State
  • 현재 접속자 11 명
  • 오늘 방문자 466 명
  • 어제 방문자 477 명
  • 최대 방문자 758 명
  • 전체 방문자 297,435 명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