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전거역사

자전거 구동부품 등급[3개사 종합]

오후愛 0 3,058 2014.07.21 20:46

시마노

시마노는 산악자전거와 로드바이크용 구동계  부품을 모두 생산한다. 

< 산악자전거>
*본격 스포츠용으로는 데오레부터 많이 사용함(아세라, 알리비오 등도 많이 사용됨)
XTR : 시마노의 산악자전거 최상급 부품 등급이다.
XT > SLX > LX(단종) > 데오레 > 알리비오 > 아세라 > 알투스 > 투어니

*세인트는 다운힐용 고급 부품으로 XT, XTR급 부품임.

<로드바이크>
*본격적인 스포츠용으로는 105부터 많이 사용함.
*시마노는 듀라에이스 Di2 전동변속기가 있음.

듀라에이스 :  40년 이상된 시마노의 대표 상품이다. 시마노의 로드바이크 최상급 제품이다. 2012년 11단 스프라켓이 등장했다.
울테그라 > 105 > 티아그라 > 소라 > 클라리스 > 2300


캄파뇰로

<로드바이크>

캄파뇰로는 로드바이크용 부품만 생산하고 있으면 산악자전거용 부품은 생산하지 않는다.

*본격 스포츠용으로는 벨로체부터 많이 사용함
*캄파뇰로는 2012년부터 EPS 슈퍼레코드 전동 변속기가 나옴

슈퍼레코드 > 레코드 > 코러스 > 아테나 > 센토 > 벨로체
*미라지(단종)
*제논(단종)

 


스램

  스램은 로드바이크용과 산악자전거용 구동계 부품을 모두 생산한다.

< 산악자전거>
*본격적인 스포츠용은 X7 부터 많이 사용함

XX1(더블 엑스 원): 스램의 산악자전거 최상급 구동계부품 . 2012년 말에 나옴. 산악자전거에서 처음으로 11단 스프라켓을 사용했다. 앞의 체인링은 하나를 사용하는데 상황에 따라 크기가 다른 체인링을 바꿔서 사용하도록 돼 있다. 

XX > XO > X9 > X7 > X5 > X4 > X3

<로드>
*본격적인 스포츠용은 에이펙스 부터 많이 사용함.

레드 > 포스 > 라이벌 > 에이펙스 

 

 

자전거 기어와 변속기 등 구동계 부품을 생산하는 대표적인 회사는 가장 오랜 전통을 갖고 있고 정교하고 성능이 뛰어난 최고급 부품을 생산하기로 이름이 높은 이탈리아의 캄파뇰로와 세계 자전거 부품 시장에서 가장 점유율이 높은 세계  최대의 자전거 부품 회사인 일본의 시마노, 미국업체로 손잡이를 돌리는 방식으로 변속하는 '그립시프트'로 유명한 스램 등이 있다.  

 부품은 최상급 제품은 성능이 뛰어나고 소재도 좋은 것을 사용한다. 상급부품일수록 당연히 값이 비싸다.
변속기는 그동안 케이블을 조절해 변속하는 기계식 변속방식이 사용됐으나 시마노가 전동변속기인 듀라에이스 Di2를 내놓은데 이어 캄파뇰로도 전동변속기를 내놓으면서 본격적인 전동변속기 시대가 열렸다.

 앞 기어인 체인링은 한 개에서 부터 세 개까지를 쓴다. 뒷기어인 스프라켓은 로드바이크와 산악자전거 모두 11단(11개 스프라켓)까지 나왔다. 산악자전거에는 스램이 2012년 처음으로 11단 스프라켓을 내놓았다.
 각사의 제품 중 일부 등급 제품은 단종된 것이 있다. 

 자전거 부품 등급을 소개한다. (2013년 4월 현재/최상급 등급부터 차례로/주요제품 중심-바이시클 뉴스 참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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